2025/07/12 3

김재박의 야구 철학과 지도자론, 승부보다 과정을 중시한 리더

김재박의 야구 철학과 지도자론, 승부보다 과정을 중시한 리더 김재박은 선수로서는 명 유격수, 감독으로서는 LG 트윈스와 현대 유니콘스를 이끈 지략가였습니다. 그는 경기에서의 승패만큼이나 과정과 팀워크를 중시하며, KBO 리그에 독자적인 지도자 철학을 남긴 인물로 평가됩니다. 본문에서는 김재박의 야구 철학과 리더십, 그리고 후대 감독들에게 남긴 영향력을 중심으로 조명합니다. 선수에서 명장으로, 김재박이라는 이름김재박은 한국 프로야구 초창기 시대를 대표하는 유격수였습니다. 1982년 MBC 청룡(현 LG 트윈스)에서 선수 생활을 시작한 그는 빠른 발과 정교한 타격, 안정된 수비를 바탕으로 당시 최고의 리드오프로 꼽혔습니다. 특히 그의 뛰어난 주루 센스는 지금도 전설처럼 회자되며, 은퇴 후에는 이른바 ‘김재..

양현종의 꾸준함과 복귀 후 변화, KIA 타이거즈의 영원한 기둥

양현종의 꾸준함과 복귀 후 변화, KIA 타이거즈의 영원한 기둥 양현종은 오랜 시간 동안 KIA 타이거즈의 중심 투수로 활약하며 KBO 리그를 대표하는 좌완 투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미국 무대 경험 후 복귀한 그는 단순한 컴백을 넘어 변화와 성숙을 보여주며 팀의 리더로 다시 떠올랐습니다. 본문에서는 그의 커리어 흐름과 복귀 이후의 피칭 스타일 변화, 그리고 리그에 미친 영향을 조명합니다. 꾸준함의 상징, 양현종이 걸어온 길양현종은 2007년 KIA 타이거즈 유니폼을 입고 KBO에 데뷔한 이후, 줄곧 한 팀에서만 뛰며 한국 프로야구 역사상 보기 드문 ‘프랜차이즈 스타’로 성장했습니다. 데뷔 초기에는 잦은 기복과 부상으로 고전하기도 했지만, 점차 선발 투수로서 자리를 잡아가며 리그를 대표하는 좌완으로 올라..

김광현의 KBO 복귀와 리더십, 마운드 위 리더의 품격

김광현의 KBO 복귀와 리더십, 마운드 위 리더의 품격 김광현은 메이저리그에서의 경험을 마치고 다시 SSG 랜더스로 복귀하며 KBO 리그의 질적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단순한 실력자의 귀환이 아닌, 팀의 중심을 지키는 리더로서의 존재감은 그의 진정한 가치입니다. 본문에서는 김광현의 복귀 후 활약과 함께, 후배들에게 전한 리더십의 의미를 다루고자 합니다. MLB에서 돌아온 에이스, 마운드의 중심이 되다김광현은 2007년 SK 와이번스(현 SSG 랜더스)에서 프로 데뷔한 이래, KBO 리그를 대표하는 좌완 투수로 성장해왔습니다. 빠른 공과 슬라이더, 그리고 경기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팀의 에이스로 자리잡았고, 국제 대회에서도 굵직한 활약을 펼치며 ‘국가대표 투수’라는 수식어가 아깝지..